일반물리학(I) (General Physics(I))
자연과학과 공학 전공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벡터, 운동의 법칙, 일, 에너지, 운동량, 충돌, 회전운동, 진동, 파동, 열역학 법칙 등의 중요 개념을 습득한다.
일반화학(I) (General Chemistry(I))
화학의 기초적인 개념들과 전문용어들을 가르친다. 물질의 구성, 성질, 그리고 구조를 결정하는 근본적인 법칙들을 다룬다. 언급될 주제들로는 화학량론(stoichiometry), 기체의 법칙, 주기율표, 원자와 분자의 기본 구조, 화학성질에 있어서의 원자가 전자의 역할, 산 - 염기의 개념, 산화 - 환원 반응 등이 있다.
생명과학(I) (Biological Science(I))
기초적인 생명체의 생성과 작용 원리와 같은 생명과학분야 지식을 습득하고자 DNA, 단백질과 같은 생명을 구성하는 분자들의 특성, DNA로부터 단백질 합성 및 조절, 세포의 특성 원리 등을 강의한다.
인터넷과웹기초(Introduction to Internet and Web)
인터넷과 웹 기술의 기본 구조를 학습하고, Client-Side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특히 HTML/CSS/JavaScript의 기본 문법 및 동작 원리를 학습하고, Node.js 및 Open API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컴퓨터및프로그래밍입문(Introduction to Computers and Programming)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양 측면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운영체제의 구조를 이해한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이해 및 실제 코딩 과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공학의 여러 분야에 걸친 수학적 기본 이론을 강의한다. 형식 논리, 집합 이론, 관계 및 함수, 부울대수, 기타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법 등을 공부하며 정의, 정리, 증명의 엄격한 과정에 따른 수학적·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일반물리학(II) (General Physics (II))
나노과학의 기초가 되는 물리학의 영역들을 학습하게 된다. 나노과학 분야를 크게 소재, 관측, 응용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누며 소재 분야에 있어서는 물리적 소재의 합성 방법과 다양한 박막 및 나노 관련 장비를 소개한다. 관측 분야에 있어서는 표면분석 기술과 조성분석 기술에 관련한 기반을 학습하며 응용 측면에서는 물리 분야와 관련된 응용의 기초를 배울 것이다.
일반화학(II) (General Chemistry (II))
일반화학(I)에 이어서 화학의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개념들과 용어들을 가르친다. 물질의 구성, 성질, 그리고 구조를 결정하는 기본법칙을 다룬다.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생화학 등 화학의 일반적인 분야들에 대한 개요와 함께 이들 분야와 나노기술과의 연계성이 강조될 것이다. 화학 동력학과 평형, 산 - 염기, 전기화학, 전이금속과 배위화학, 유기 및 생화학 개론 등의 주제가 다루어진다.
공학선형대수학(Engineering Linear Algebra)
선형대수학에 대한 기본 개념, 속성, 기법 등을 소개한다. 실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공학적인 문제에 대한 선형대수적 해결 예제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선형대수적 문제를 직접 모델링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기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ic and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공학 및 전자공학의 기본적인 회로 해석 방법 및 관련 이론을 배운다. 직류회로와 교류회로의 해석 방법, 능동소자 및 수동소자, 반도체의 기본 지식,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 회로와 응용을 이해한다.
확률통계(Probabilities and Statistics)
불확실성의 현상을 수리적으로 취급하는 기법, 현상에 대한 객관적 논리와 실험을 근거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방법, 미적분학 이론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프로그래밍원리와실습 (Programming Principles and Practice)
변수, 수식, 제어문, 함수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와 구조를 학습한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개념, 필요성, 설계 방법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코드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S/W 개발을 위한 기본원칙을 배운다. 단순 변수형 외에 배열, 포인터, 구조체 등 보다 다양한 자료 구조 요소와 더불어 동적 메모리, 파일 등을 응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운다. 알고리즘의 의미와 특성, 검색과 정렬 관련 기본 알고리즘들을 익히고 성능을 비교한다.
프로그래밍원리와실습(Programming Principles and Practice)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기초와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과 방법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변수, 수식, 제어문, 함수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와 구조를 익히고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개념, 필요성, 설계 방법 등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배운다. 코드 품질 관리의 중요성과 신뢰할 수 있는 S/W 개발을 위한 기본 원칙을 습득한다.